네이버웹툰의 핵심 지표를 GA를 통해 확인해보기 | 코드스테이츠 PMB 13기

2022. 8. 3. 01:07

W6D2
Google Analytics로 네이버웹툰의 지표 확인하기

  1. 네이버웹툰의 핵심 기능과 관련된 지표 2개를 선정합니다.
  2. 선정한 지표들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GA의 어떤 부분과 어떤 기능을 사용하면 좋을지 찾아봅니다.

 

 

어제 과제로 선정했던 네이버웹툰을 이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기업 내부 정보를 명확히 모르는 상황에서 기사문과 상상력을 토대로 추측하며 내용을 이어가다보니 안개 속에서 허우적대는 기분이 드네요. 그래도 해야지 어쩌겠어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예전에 마케팅조사 교수님이 과제로 내셔서.. 구글 자체 교육 코스를 이수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 느낀 점은 '와 정말 사용하기 불편하고 불친절하다' 였습니다. 오늘 읽은 Amplitude 프로모션 글에 적힌'GA는 미리 정의해둔 셋을 사용자에게 보여줄 뿐'이라는 문장이 뭔 뜻인지 알 것 같았습니다. 아무튼 GA 사용법은 내가 관리해야 할 사이트가 생기지 않는 이상 사용법이 와닿을 것 같지 않으므로, 오늘은 그들이 대략적으로 제공하는 카테고리에는 무엇이 있는지 파악하는 선까지만 알아보려고 합니다

 

 


 

  네이버웹툰의 핵심 지표 1 : PPS  

 

네이버웹툰이 속한 콘텐츠 플랫폼 비즈니스는 유료거래액 규모를 최우선 지표로 두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람들이 얼마나 많이 그리고 자주 쿠키(유료캐시)를 구웠는지가 중요하죠.  러나 네이버는 단순히 유료거래액 지표를 넘어 보다 넓은 범위에서의 수익 지표를 제시합니다. 랫폼에서 활동하는 '작가의 총 수입'을 주요 성장 지표로 설정한 것입니다. 이 지표의 이름은 PPS(Page Profit Share)입니다. 이때의 수입은 단순히 네이버웹툰이 작가에게 지급하는 원고료만을 의미하지 않고 작가가 자신의 몫으로 가져간 모든 수익을 의미합니다. PPS는 IP를 활용해 할 수 있는 모든 비즈니스에서 발생하는 작가의 수익을 합산해 계산합니다. 웹툰 기반 모바일 게임에서 발생한 수익, 굿즈 제작 수익, 드라마 판권비 등등 전부가 계산 범위에 포함됩니다. 네이버웹툰이 발표한 작가의 평균 수익은 2억 8천만원이며 가장 돈을 많이 번 작가의 PPS는 124억원이라고 하네요. 💸

   

   과제로 다시 되돌아옵시다. 그렇다면 GA는 이 지표를 측정하는 데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까요? 최근 콘텐츠 플랫폼들은 IP밸류체인 구축이라는 목표 하에 플랫폼 내부를 넘어 다양한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웹툰의 PPS 지표가 등장한 것도 이 때문일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단순히 네이버웹툰 내부에서 벌어지는 일만 가지고는 PPS를 측정할 수 없습니다. 그 일부만 측정할 수 있을 뿐이죠. 하지만 따지고보면 결국 PPS도 유료거래액을 포함하는 지표입니다. 그러니 완전히 지표를 대표할 수는 없더라도, 사용자의 전환율을 통해 PPS지표를 가늠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위의 이미지는 예전에 실습을 하면서 생성한 보고서의 일부 페이지입니다. 죽지도 않고 아직 살아있었네요. 옆의 카테고리를 보면 전환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카테고리 내에서 GA 사용자는 네이버웹툰 사용자의 전환율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결제 퍼널(쿠키 충전)까지 이동한 고객의 수를 파악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UI에 기능별로 설명이 적혀있지 않아서 뭐가 뭔지는 자세하게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공부를 안 한 탓이거나 아직 실무 경험이 없기 때문일 수 있겠네요. 😇

 

 

 

PPS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글을 참조하면 좋습니다.

 

 

네이버웹툰, 유료거래액 대신 PPS 강조한 이유

국내 최고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이 정보서비스의 새 지평을 엽니다.

www.thebell.co.kr

 

 


 

 

  네이버웹툰의 핵심 지표 2 : MAU  

 

네이버웹툰의 대장 김준구 대표는 리텐션율을 강조합니다. 일시적인 프로모션으로 끌어올린 사용자수 규모는 단물 빠지듯이 금방 효과가 사라집니다. 그래서 성장을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네이버웹툰 사용자들은 주로 밤 11시 전후로 매일 업데이트되는 작품을 보려고 앱(웹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매일매일 비슷한 시간대에 접속해 요일별로 자신이 챙겨보는 작품을 감상하는 겁니다. 이런 사용자의 수가 많을수록 좋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수치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로는 MAU가 있죠. 

 

아래 사진과 같이 활성 사용자수는 잠재고객 카테고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월 단위가 아니라 기타 기간별 활성 사용자수도 확인할 수 있네요. MAU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생애가치, 코호트 분석을 할 수 있는데, 그래서 그런지 바로 아래에 '평생 가치'와 '동질 집단 분석'이 동일한 카테고리(잠재고객)에 속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두 번째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세그먼트를 선택해 보다 구체적인 수치도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세그먼트 옵션 화면

 

 

함께 읽으면 좋은 글

 

https://www.hani.co.kr/arti/economy/it/989852.html

 

웹툰 플랫폼 왕좌를 차지하라, 네이버-카카오의 전쟁

[더 친절한 기자들] ‘웹툰 원조’는 누구인가글로벌 웹툰 생태계 노리는 네이버대원·학산·디앤씨 싹쓸이한 카카오

www.hani.co.kr

 

 

 


 

 

  과제를 마무리하며  

 

처음에는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기만 하면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건가? 라는 생각에 구글링을 했는데  별다른 방법을 찾지 못했습니다. 심지어 데모 계정도 이미 생성해둔 터라 기본 셋팅에도 손을 못 댔던.. 별 재미없는 글만 한가득 읽다가 그냥 제가 아는 선에서 과제를 수행해버렸네요. 혹시 이 글을 끝까지 읽는 분이 있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강좌를 추천해봅니다. 사실 재미도 없고 내용도 영어로 되어있습니다. 다만 제공되는 예제로 실습을 해볼 수 있어 좋습니다.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

 

Google Analytics Academy

 

analytics.google.com

 

 

BELATED ARTICL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