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과물류관리] 공급자관계: 수직적 통합과 파트너십
공급자 관계의 종류
수직적 통합
같은 공급사슬 내 서로 다른 단계에 위치해 있는 기업들 간의 연결. 기업은 공급사슬 상류에 있는 공급업체와 통합할 수도, 하류에 있는 바이어와도 통합할 수 있다.
- 전방통합: 수요원(도매상, 소매상)을 인수 (하류는 전방)
- 후방통합: 공급원(부품업체, 원재료업체)을 인 (상류는 후방)
수평적 통합
동종업계의 다른 회사와 통합하거나 파트너십을 맺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트렌드
수직적 통합은 기술변화를 빠르게 추적하기 힘들기 때문에 최근의 기업들은 주로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기술이 빨리 변하면 그동안 투자해놓은 것이 소용없어지는 경우가 많다. 매번 막대한 투자를 하는 것은 비용낭비이기 때문에 기술 보유사와 파트너십을 맺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다. 이와 더불어 공급자 개발의 중요성도 점차 커지고 있다.
수직적 통합과 파트너십의 장단점
수직적 통합의 장단점
- 안정적으로 공급 가능
- 느슨해져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음. 능력계발 저하 요인.
-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일일이 대응하기 힘들어진다. 비용부담이 크다
파트너십(수평적 통합)의 장단점
- 기술이 변할 때마다 파트너십 관계를 조정해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기술변화에 대응할 수 있다.
- 공급자 또한 계속해서 발전해야 거래가 지속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발전하게 된다.
성공적인 공급자 파트너십을 위한 요건들, 성과측정
안정적인 공급자 파트너십이 경쟁우위 달성보다 더 중요하기 때문에 기업과 공급자는 전술적 관점(비용)보다는 전략적인 관점(목표)에서 파트너십을 구축한다. 공급자 파트너십을 맺은 회사들은 장기간에 걸쳐 정보를 공유하며 상호간의 이익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
파트너십을 위한 요건들: 요건들이 충족되면 수직적 통합이 아니라 파트너십을 선택하게 된다.
- 상호간의 신뢰를 가지고 문제가 생기면 함께 타협안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 파스너십 당사자들은 동일한 비전을 공유하고 상호 합의된 목표를 가져야 한다
- 상호간의 공식적, 비공식적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효과적인 정보시스템이 필요하다.
- 파트너십은 양쪽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관계여야 한다. 협력을 통한 이익은 모두에게 돌아가야 오랫동안 파트너십이 유지된다
- 성공적인 파트너십을 위해서는 최고경영층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 기업은 파트너십을 맺은 이후부터는 혼자가 아니라 상대를 고려해 행동해야 한다. (변화관리)
- 공급자들은 파트너십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기술 역량을 발전시키고 대응하기 위한 유연성을 갖춰야 한다.
성과측정
기업들은 파트너십 결과 성과가 개선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대표적인 척도가 재고회전율과 총소유비용이다. 재고회전율이 높을수록 소비자의 수요가 크고, 수요에 대한 대응속도가 빠르다.
성과측정치에 의해 파트너십은 지속적으로 개선될 수 있다. 구매자와 공급자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역량을 개발해야 한다.
공급자 평가와 인증의 목적 (검사 절차 생략, 비용과 시간 절감)
공급자 인증은 공급자 평가의 확장된 형태이다. 어느 정도 품질이 인증된 기업들에 한해서 거래를 하려는 것이다.
공급자 인증을 하는 목적은 수입검사절차를 없애기 위해서다. 기존에는 공급업체로부터 부품을 조달하면 구매자는 부품에 대한 품질검사, 개수 검사를 실시하며, 이때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
그러나 공급자 인증을 받은 기업으로부터 부품과 자재를 조달받게 되면 이러한 부수적인 검사 절차를 생략하기 때문에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믿을 수 있는 품질의 부품을 보다 저렴하고 빠르게 조달가능)
공급자 개발(공급자 관계 관리와 다른 개념, 공급자 지원정책)
(용어 기억하기!!) 공급자 개발이란, 구매자의 니즈를 충족을 목적으로 공급자의 성과와 역량을 제고시키기 위해 구매자가 하는 행동이다. 주로 구매부서에서 하는 확장된 역할이다.
- 공급자 육성 및 지원활동을 말한다. 수직적 통합과 파트너십을 의미하는 공급자 관계 관리와는 다른 개념이다.
- 공급자 개발을 하기 위해 구매부서는 어떤 제품의 어떤 공급자를 선정해 지원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공급자 개발을 위한 7단계 접근법
- 주요 제품 및 서비스 파악: 전략적 관점에서 중요한 상품이 무엇인지 선정한다. (구매량이 많거나 공급자가 적은 제품)
- 선정한 중요한 제품의 주요 공급원을 파악하고 기준에 따라 개발 대상에 선정한다.
- 기능간 팀을 구성한다.
- 공급자와 최고경영자가 만나 세부 합의를 진행한다.
- 주요 과제를 파악하고 선정한다.
- 개발 과제에 대해 합의한 후 세부적인 성과지표에 대해 합의한다.
- 진행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정보를 교환하며, 필요시 전략을 수정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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