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 기업 지배구조와 프로젝트 거버넌스

2022. 5. 19. 10:43

/이 글은 Coursera의 'Google 프로젝트 관리 전문 자격증' 과정에서 공부한 내용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비즈니스에서 거버넌스란 책임과 권한이 정의된 의사결정 프레임워크를 의미한다.  누가 어떤 일에 책임이 있는지 규정해놓은 틀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아래 글에는 거버넌스에 대한 여러 정의가 소개되어 있으므로 참고해보자.

 

거버넌스와 개념

공공정책과정분석_신거버넌스 이론 | 거버넌스의 개념화 _사회조정으로서의 거버넌스_이명석 교수 위의 논문을 중심으로 재정리하였습니다 :) 들어가기 모호하면서도 수사적인 목적으로 사용

brunch.co.kr

기업 지배구조 Corporate Governance

모든 조직은 어떤 행동에 대한 나름의 기준이나 관습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기준과 관습이 모여 기업 지배구조를 형성하며, 프로젝트에 영향을 준다. 아래 글은 이번 글에서 다루고자 하는 기업 거버넌스의 정의에 가장 가까운 내용을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듯!

https://www.investopedia.com/terms/c/corporategovernance.asp

 

What Corporate Governance Means for the Bottom Line

Corporate governance is the set of rules, practices, and processes used to manage a company. Learn how corporate governance impacts your investments.

www.investopedia.com

Since corporate governance also provides the framework for attaining a company's objectives, it encompasses practically every sphere of management, from action plans and internal controls to performance measurement and corporate disclosure.
A company’s corporate governance is important to investors since it shows a company's direction and business integrity. Good corporate governance helps companies build trust with investors and the community. As a result, corporate governance helps promote financial viability by creating a long-term investment opportunity for market participants.

 

  위 글에서의 정의를 참고해서 말하자면, 기업 거버넌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기업의 행동지침을 포함하며 이해관계자(주주, 관리자, 고객)들 간의 갈등 해소 및 합의 도출을 위한 도구로 사용된다. 따라서 이는 성과 측정 방식, 내외부 요인관리, 액션 플랜 등 조직의 모든 활동에 영향을 미친다.

기업 지배구조와 변화 관리

거버넌스와 변화 관리change management는 서로 연관 깊은 개념이다. 변화 관리, 즉 조직에 변화요인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 담당자는 우선 조직의 구조와 문화를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조직이 체계적인(명료한) 거버넌스를 가지고 있다면 담당자는 그것을 기반으로 책임관계와 역할을 분명하게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분명하게 정의된 책임과 역할은 변화 관리 프로세스가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게 한다. 아래 글은 구글에 governance and change management 검색하니까 상단에 뜨는 글이다. 

 

CHANGE MANAGEMENT & CORPORATE GOVERNANCE – BT Global Partners

Change Management & Corporate Governance Change Management refers to any approach to transitioning individuals, teams, and organizations to a new state of existence and Corporate Governance is the system of rules, practices and processes by which a company

www.btglobalpartners.com

But where change management focuses on “who” and “how”, governance adds the “what” and the “why”. Unlike change management, governance is not a prior chore or event. It is a continuous practice that generates better decisions, more alignment with company’s priorities and more buy-in from stakeholders

PM과 프로젝트 거버넌스

프로젝트 매니저는 프로젝트 거버넌스에 대한 책임자로, 프로젝트와 관련된 의사결정 프레임워크를 정의해야(관리해야) 한다. 프로젝트 거버넌스가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어야 프로젝트가 주어진 예산과 시간 내에 원활하게 굴러갈 수 있다. 프로젝트 거버넌스는 조직이 해야 할 일, 업무의 우선순위와 책임소재 등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관련 정책, 규제, 기능, 프로세스 등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프로젝트가 마무리되는 단계에서 PM은 시행착오를 통해 얻은 교훈을 프로젝트 거버넌스에 반영해 업데이트 해야한다. 이런 과정 덕분에, 제대로 된 프로젝트 거버넌스를 참고할 수 있는 팀은 프로젝트 시작 전에 여러 위험들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된다. 

 

프로젝트 거버넌스는 기업 지배구조corporate governance와 결이 같아야 한다. 따라서 기업 지배구조에 따라 프로젝트의 계획 및 실행 과정이 달라진다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고 기업활동에 대한 모든 거버넌스(==정책, 가치관)를 고려해야 할 필요는 없고, PM은 프로젝트 운영과 관련된 거버넌스를 위주로 체크하면 된다. 결과적으로 프로젝트 거버넌스는 프로젝트보다 더 큰 단위인 기업의 거버넌스, 즉 기업의 목적에 부합하는 형태로 진행되어야 한다. 프로젝트는 기업의 중장기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이어야 하며, PM은 주주와 이사회 등 기업의 주요 이해관계자가 납득할 수 있도록 그들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한편, 프로젝트가 기업 지배구조를 따라야 할 뿐만 아니라 기업 지배구조 또한 프로젝트 거버넌스를 서포트해야 한다. 충분한 자원을 확보할 수 있게 하고 리스크를 완화시켜야 한다. 빠른 의사결정이 가능한 구조를 설계하고 주주를 설득해 지원을 이끌어내야 한다. 

 

 

 

 

 

 

 

BELATED ARTICLES

more